“랍비” – 위대함을 뜻하는
단어


"
일반적으로 “나의 선생님”을 의미하는 단어인 רַבִּי (랍비)는 문자 그대로 보면 권위가 있고 중요하고 풍부함과 위대함을 가진 사람을 뜻합니다. 즉 רַבִּי (랍비)는 중심적 역할을 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엘리 리조르킨 아이젠버그 박사
eTeacher 유대학 연구 교수
“기독교인을 위한 유대학” 스터디 그룹 운영자"

언어적 기원

רַבִּי (랍비)는 히브리어 רַב (라브)에서 파생 된 단어로 “많은 또는 위대한”이라는 뜻에 소유격 접미사인 철자 요드 (י)가 붙어 “나의”라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רַבִּי (랍비)를 문자 그대로 해석했을 때 “나의 위대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이야기를 통한 깊은 이해

대부분 רַב (라브)는 양이나 길이를 측정하는 단위의 단어로 사용됩니다. 성경에서 하나님 임재의 구름이 יָמִים רַבִּים (야밈 라빔 ) "여러 날" (민수기 19:19) 위에 섰다라고 나와있습니다. 때때로 רַב (라브)는 권한을 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대히브리어에서 רַב בַּיִת (라브 바이트)는 주인장을 רַב הַחֹבֵל (라브 하호벨)는 선장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다니엘 2:48에서는 느부갓네살 왕이 다니엘을 바벨론 온 지방을 다스리는 רַבִּי (랍비) “통치자, 총리”로 임명하기도 하였습니다.

“당신의 선생님” 이 되고 싶습니다!

이티처 언어 아카데미의 성서히브리어 과정을 통해 성경의 새롭고 깊은 의미들을 발견해보세요! - eTeacher성서히브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