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국모, 드보라
이스라엘의 국모, 드보라
온라인 성서 히브리어
수업에 등록하세요

벌처럼 일침을 가하는 재판관

사울의 왕정 체제가 수립되기 이전 시대에는 쇼페팀(재판관들)으로 불리던 족장들이 이스라엘을 다스렸습니다. 이 때가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사 시대입니다. 대부분의 사사들이 남자들이었던 반면에 드보라는 유일한 여자 사사로서 그 용맹함을 떨쳤습니다. 사사기 4장은 드보라에 관해 이스르엘 골짜기에서 가나안인들을 물리친 데 큰 공을 세운 인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어로 드보라라는 이름의 의미는 가나안인들에게 따끔한 일침을 가하는 “벌”을 뜻합니다.

성경 속 유일한 호칭 – “이스라엘의 어머니”

“그 때에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는데” (사사기 4:4)
우리는 드보라가 성경 속 인물들 중 유일한 호칭을 받은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선지자(navi)의 여성형인 네비아(נביאה)는 히브리어 원어 성경 전체에서 5번 밖에 등장하지 않을 정도로 사용빈도가 아주 드문 단어입니다. 하지만 이어진 5장에서 드보라는 가모장의 권위를 가진 “이스라엘의 어머니”로 표현되고 있는데, 이 용어는 성경 전체에서 단 한번만 사용되었습니다.

히브리어의 힘

번역성경은 그 문구와 단어가 가진 참된 의미를 전달함에 있어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성경을 히브리어 원어로 읽는 것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 문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단어의 참된 뜻을 발견케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도 번역성경을 읽고 있다면 성경의 장대한 파노라마의 절반만 보고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성서 히브리어 수업에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