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라는 단어의 히브리어 기원
히브리어 동사 לְהַחטִיא (발음: 레하흐티)는 실수를 저지르거나 목표물을 놓쳐 빗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사기 20장 16절 말씀에 יַחֲטִא לֹא (발음: 로 야흐티)라는 표현은 목표물을 한 번도 놓치지 않는 베냐민 지파 전사들을 나타냅니다. 또, 레위기 4장 3절 말씀에서 חַטָּאת (발음: 하타트)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사용되던 “속죄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죄라는 단어의 히브리어 기원은 실수를 저지르거나 목표물을 놓친다는 의미보다 더 중요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죄”와 “정결”?
레위기 14장 49절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켜야 할 정결의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 집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 새 두 마리와 ……” 본문에 기록된 “집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라는 구절은 히브리어 성경에서 לְחַטֵּא אֶת־הַבַּיִת (발음: 레하테 에트 하바이트)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구절은 “죄”를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 חֵטְא (발음: 헤트)와 앞서 언급한 속죄제의 어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죄는 정결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뜻입니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경험해 보세요
구약 성경은 본래 히브리어로 기록된 고대 문서입니다. 그렇기에 성경이 쓰여진 원래의 의도와 뜻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경의 원어를 공부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 것입니다. 성서 히브리어 강좌를 통해서 번역 성경이 주지 못한 하나님의 역사를 더 세밀히 배워보세요. 지금 바로 등록하시면 영적 생활을 변화시킬 여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